[화제의 인물]창녕군 이정환 팀장, '귀농 ·귀촌시 낭패 안 당하고 성공하는 법' 가이드 발간

사비로 '귀농 삶 이것부터 알아야 행복GO ! 가이드북' 100권 무료 보급
제2의 인생 준비하는 이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 할 듯

새창녕신문 승인 2024.05.13 11:19 의견 0

[새창녕신문]온라인뉴스팀 =전국 252개 자지체중 7명 선발공무원 중 군부지역 유일하게 인사혁신처의 적극행정 강사로 선정된 창녕군 이정환 도시재생팀장( 건축직)이 자비를 들여 「귀농 삶 이것부터 알면 행복GO! 」 라는 가이드 북을 발간해 귀농·귀촌 초기에 관련 법규를 몰라 낭패를 보는 사례를 미리 예방하고 성공적인 정주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팀장이 지난 3일, 발간한 100여쪽의 가이드 북에는 ▲농막이란? ▲농지전용허가 및 신고절차 ▲농지자격취득 방법 ▲농업용 면세유 구입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귀농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소형굴삭기 면허취득과 교육 ▲영농활동시 외국 슈퍼말벌 쏘임 예방법등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창녕군 이정환 팀장이 발간한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독서가 될 가이드 북 표지.

이외에도 창녕군에서 실시하는 인구증가 시책인 농촌주택개량 신축사업, 영농지원비, 출산장려와 지원금을 안내하고 기존 지역민들과 갈등해소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가이드 북은 귀농귀촌에 대한 법률 지식이나 상식이 없어 봄철산나물 불법 채취금지와 무등록 농촌인력 소개소 이용금지 등을 비롯해 우량농지 조성을 빌미로 폐주물사로 불법 성토 행위와 무허가 건축으로 형사상 범법자가 되는 사례를 소개해 민형사상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하고 있어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정표가 될 다양하고도 알찬 정보로 꾸며져 있다.

이 팀장은 "대한민국 근대화의 주역인 베이비 부머(1958년~1964년생) 세대를 위하고, 신지식청년들의 영농활동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가이드 북을 발간하게 되었다"면서 "귀농 귀촌으로 제2의 멋진 인생을 설계하시는 분들의 부자되는 성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발간사를 남겼다.

이 팀장은 100권을 발행해 창녕군 생태귀농학교에 40권, 농업대학에 30권을 무료로 배부하고 나머지는 강의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이 팀장은 2024년 3월 인사혁신처에서 적극행정 강사선발에 응모하여 최종선발되었으며, 능동적인 적극행정 구현으로 창녕군과 군민,귀농·귀촌인들의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인구증가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새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